안녕하세요, 오늘은 GTX 전노선의 진행사항에 대해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GTX-A, B, C에서 대통령의 건설 공약으로 GTX-D, E, F까지 거론되고 있으나, 실제 진행사항과 추진 가능성이 얼마나 되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GTX는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의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로 기존 지하철이 지하 20m 내외에서 시속 30∼40km로 운행되는 것에 비해 GTX는 지하 40∼50m의 공간을 활용,
노선을 직선화하고 시속 100km 이상(최고 시속 200km)으로 운행하는 신개념 광역교통수단입니다.
그러다 보니 GTX 노선에 포함되는 지역의 부동산 가격이 오를 수밖에 없어 노선이 어떻게 확정될지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진행사항이 빠른 순서대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1. GTX-A
(1) 노선설명
● 운정 ~ 서울역 20분, 동탄 ~ 삼성 22분
● GTX 노선 중에서 가장 진행사항이 빨라 투자하기 좋은 노선입니다.
(2) 진행사항
GTX-A는 한 번에 개통하지 않고 아래와 같이 여러 단계를 거쳐서 개통합니다.
개통시기 | 개통구간 |
2024년 3월 | 수서역 ~ 동탄역 부분개통 |
2024년 12월 | 운정역 ~ 서울역 부분개통 |
2026년 9월 | 운정 ~ 동탄 (삼성역 무정차 통과) |
2026년 (미정) | 창릉역 개통 (창릉신도시 개발에 따라) |
2027년 4월 | 삼성역 개통 (2호선 삼성역 통해서 승강장 진입) |
2028년 4월 | 삼성역 자체 역사 완전 개통 |
하지만, 2023년 7월 말 기준으로 삼성 ~ 동탄 재정구간 공정률은 73.6%, 운정~ 삼성 민자구간은 64.8% 수준이며,
최소 3개월 정도 소요되는 시운전 기간까지 감안하면 2024년 개통은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으로 전망됩니다.
2. GTX-C
(1) 노선설명
● 수원~삼성 27분, 덕정~삼성 29분
● 대심도(창동~과천) : 열차가 깊은 땅속으로 다니기 때문에 에스컬레이터는 많이 타고 내려가야 해서 접근성이 떨어집니다.
● 경원선, 경부선(덕정~의정부, 금정~수원, 상록수) : 열차가 지상으로 다녀서 접근성은 좋지만 다른 열차와 노선을 공용으로 이용하기 때문에 배차 간격이 넓고, 빠른 속도로 달리지 못할 수 있습니다.
● 평택시, 천안시 등 지자체에서 정차역 추가 설치를 요구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국토부에서 추가안에 대해 확정해 준 것은 없습니다.
(2) 진행사항
2023년 8월에 현대건설과 국토부 간에 실시 협약을 체결하였으며, 이제 착공만 하면 되는 상황입니다. (아래 추진절차 참고)
GTX-A에 비해 개통시기가 늦다 보니 부동산 가격반영이 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가장 가격 반영이 많이 되는 시기가 4개라고 생각되는데 중요도 순으로 나열해 보면 1. 사업계획 수립 및 완공 2.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3. 착공입니다.
3. GTX-B
(1) 노선설명
● 인천대입구 ~ 서울역 28분
● 마석 ~청량리 21분
● 인천대입구와 인천시청 역 사이에 추가 정차역 신설을 논의 중이기는 하나, 확정된 바는 없습니다. (주요 후보지 : 청학역과 연수역)
(2) 진행사항
● 2022년 7월 민간투자대상사업 지정 및 시설사업기본계획 고시까지 진행되었고, 앞으로 사업계획서 접수 >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 실시협약 체결 > 착공 순으로 진행되게 됩니다.
4. GTX-D
(1) 노선설명
● 전 정부 시절부터 현재 윤석열 정부까지 GTX-D 노선이 가장 많은 변동이 있어 아래 그림을 통해 시간 순서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문재인 정부시절 1안
2021년 4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발표에서는 김포~부천종합운동장으로 노선 대폭 축소
● 윤석열 대통령후보 시절 GTX-D노선을 아래 그림과 같이 추가하겠다고 공약하였습니다.
● 경기광주 ~ 여주는 기존 경강선 활용, 복정~모란은 수인분당선 활용, 모란~ 경기광주만 신설하면 됩니다
(2) 진행사항
● 경기~부천종합운동장 노선 부분만 예비타당성 조사 중이며 통과는 아직 못한 상황입니다.
● 추가 연장 안에 대해서는 2025년까지 사업계획 수립 예정이라고 하니 실제 완공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릴 전망입니다.
● 현재 GTX-D, E, F, 대상 연구용역 결과 대기 중이며, 2024년 4월쯤 결과 발표가 예상됩니다. 해당 발표를 근거로 5차 국가철도망 반영 여부가 결정될 것 같습니다.
5. 수혜지
- 교통여건을 제외한 거주환경이 좋은 곳들을 주목해야 합니다.
- 노선별 부동산 가격 반영 순 : A남부 > A북부 > C > B(거의 미반영) > D
- GTX-D는 노선 중 완공까지 가장 많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되지만, 부동산 가격은 사업계획 수립 발표가 되면 한번 들썩일 수 있어 이때를 고려하여 투자할 수는 있습니다.
해당 자료는 유튜브 "모두의 부동산"에서 참고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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