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동탄인덕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동인선은 수도권 남부 도시(동탄, 용인, 수원, 의원, 안양) 주민들이 개통을 간절히 기다리고 있는 노선입니다.
목차
1. 동탄인덕원선이란?
2. 노선도
3. 수혜지
(1) 수혜지가 되는 조건
(2) 결론
1. 동탄인덕원선이란?
동탄인덕원선은 경기도 안양시 인덕원에서 의왕시청, 수원월드컵경기장을 지나 화성 동탄까지 연결하는 철도입니다.
착공은 2024년 상반기이며, 2029년 개통 예정입니다.
현재는 과천시, 안양시, 의왕시, 용인시, 수원시, 화성시, 오산시 주민들이 서울까지 이동하는데 버스로 1시간 이상 걸렸지만, 동탄인덕원선이 개통되면 이동시간이 30~40분 내외로 단축됩니다.
2. 노선도
주요 환승역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동인선 정거장 | 환승가능한 노선 | 비고 |
인덕원역 | 4호선, 경강선, GTX-C | 경강선, GTX-C는 2028년 개통예정 |
수원야구장 | 수원1호선 | |
수원월드컵경기장 | 신분당선 | 신분당선은 2029년 개통예정 |
흥덕역 | 용인선 | |
영통역 | 수인분당선 | |
동탄역 | GTX-A, SRT, KTX, 동탄트램 | GTX-A는 2024~2028년 단계별 개통예정 동탄트램은 2027년 개통예정 |
서동탄역 | 1호선 |
급행역은 17개 정거장 중 5개이며, (지하철 9호선처럼 급행열차 운행합니다)
인덕원역, 고천역, 수원월드컵경기장, 영통역, 동탄역입니다.
3. 수혜지
(1) 수혜지가 되는 조건
동인선 개통시 출퇴근 시간이 가장 단축되는 혜택을 누리는 지역이 수혜지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 그림과 같이 동탄역 부근 주요 주거지에서 삼성역까지 도달시간이 34분 정도 단축됩니다.
왜냐하면, 동탄인덕원선이 개통되는 시점에는 GTX-A가 이미 운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반송역에서 동탄인덕원선을 타고 북쪽으로 올라가는 것이 아닌 남쪽 동탄역으로 가서 GTX-A를 타면 됩니다.
또는 안양시 평촌 주요 주거지에서는 호계역에서 북쪽으로 올라가서 인덕원역에서 4호선 또는 GTX-C 등을 활용하면
출퇴근시간을 35분 정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즉, 동탄인덕원선을 타고 북쪽으로 올라가서 인덕원역을 이용하거나,
남쪽으로 내려가서 동탄역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혜택이라는 것입니다.
물론 4대 업무지구인 강남, 종로, 여의도, 판교에는 직접 도달하지 않지만 환승역이 많고
표정속도가 일반 지하철보다 1.5배~2배정도 빠릅니다.
동탄인덕원선은 핵심지를 지나지 않습니다 → 핵심은 "환승"입니다.
(2) 결론
결론적으로 동탄역이나 인덕원역 부근 주거지는 동탄인덕원선의 수혜지가 아니고,
거기서 한두 정거장 떨어진 곳이 최대 수혜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가운데 정거장 지역에서는 흥덕역이 최대 수혜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당초 계획된 정거장이 아니었으나 주민들의 강력한 요청으로 추가된 정거장입니다.)
원천호를 기준으로 서쪽은 광교, 동쪽은 흥덕역입니다.
지금 원천호 부근 광교 아파트는 30평대가 10억이 훌쩍 넘습니다.
그러나 반대편에 있는 흥덕역쪽 아파트는 7~8억대이며, 2배 가까이 저렴합니다.
수혜지에 대한 정보는 유튜브 '모두의 부동산'을 참고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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